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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게임의 공간성에 관한 연구 / 이동은, 윤현정

snachild 2014. 1. 16. 23:08

 

디지털 게임의 공간성에 관한 연구 : MMORPG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patiality of digital game
이동은 윤현정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 Vol.2 No.-,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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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아.. 복붙 안된다....ㅠㅠ

 

 

>>본 연구 목적 ; 공간과 플레이어의 상호작용성 밝혀, 디지털 게임에서의 공간의 역할과 그 기능적 특성을 밝히는 것. 기호학적 관점의 분석

 

>> 공간 개념 : '실제성' vs '관념성' 논쟁. 공간성 연구에 중요

 마거릿 버트하임 <공간의 역사> ; 중세 기독교시대 ~ 사이버 스페이스의 도래까지 인류의 공간개념 변화 이야기.

 '관념성'의 공간은 각각 그 나름대로 존재하며 영역을 확장해 왔다.

 

 이같이 공간은 직접적인 경험에 이해 체험 가능한 '실제성'의 공간 뿐 아니라 공간개념을 이해하는 주체의 인식에 의해 성립되는 것이다. 요시노부 아시하라는 공간을 '기본적으로 하나의 물체와 그것을 지각하는 인간과의 사이에서 생기는 상호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고 밝혔는데, 오늘날 분명히 하나의 공간으로 존재하고 있는 사이버 스페이스의 예를 볼 때 이 논의는 물체라는 한계를 벗어나 '주체'와 '지각', '상호관계'의 관점을 중심으로 이해되어야

 

 

 

>>MIT 디지털 서사학자 자넷 머레이 ;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92쪽)

 디지털 미디어의 공간성. 컴퓨터의 공간적 특질은 어디까지나 상호 참여적인 항해 과정에 의해 창조되는 것. 디지털 게임의 공간 창조와 플레이어의 참여 행위의 상호 연관성을 중요시

 

 

 디지털 게임에서 공간은 단순한 배경이나 구성요소를 넘어서 그 존재의 전제가 되는 것으로 공간 자체가 게임의 주요 부분으로 세계관을 반영하며 구조적인 매커니즘을 가지고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MMORPG가 공간성 연구에 적합한 이유

 

 

 실제로 <와우>에 처음 접속하는 플레이어는 자신의 캐릭터를 설정하고 나면 <와우>의 세계 속에서 탄생을 경험하게 되는데, 그 탄생은 캐릭터가 언제 태어났느냐의 시간성이 아닌 탄생공간에 비중을 두며 진행된다. '동부왕국', '칼림도어', '아웃랜드'라는 세 개의 대륙을 기반으로 이 대륙 안의 여러 장소에서 다양한 사건이 일어나며 플레이어들의 공간 탐색은 게임의 스토리를 유지하고 연결하는 주요 역할을 하게 된다.

 

>> 오오 필참고

 

 

 

 유리 로트만은 <문호의 유형론적 기술에 관한 메타 언어론>에서 경계선에 의해 공간이 두 개의 부분으로 분할되고 그 경계선이 닫혀진 곡선이 되면 그 경계는 공간을 외적(external)과 내적(internal)이라는 두 영역으로 분할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내공간의 기본 구조를 이루고 있는 것은 벽이나 문으로 행복과 휴식, 그리고 내밀성 등의 의미를 가지는 폐쇄적인 공간으로 묘사되며, 내공간과 이항대립 되는 공간인 외공간은 투쟁의 공간, 의지의 공간, 영웅 공간, 비정적 공간으로 의미화된다.

 또한 이 두 공간에도 각각의 층위에 따라 그 내포 의미에 변화를 겪는다. 수직적인 분할 체계가 적용되는 내적공간은 지붕과 거주 공간인 집의 내부, 그리고 어두움의 상징인 지하 공간으로 나뉘고, 외적공간은 내공간과의 근접성에 따라 내적공간과 외적공간을 연결시켜주는 매개적 성격을 갖는 길의 공간과 완전한 확장과 개방성을 가지고 있는 바다와 숲, 광야, 사막 등의 펼쳐진 공간으로 나뉠 수 있다.

 

 >>오오ㅇㅁㅇ

 

 

 하지만 시간성의 예술이라는 다른 서사물들의 배경으로써의 공간과 달리 디지털 게임에서의 공간은 플레이를 하는 플레이어들의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확연히 구분된다.

 

 즉,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통해 얻어지는 서사는 시간을 중심축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을 경험하고 확장해나가면서 순차적으로 획득된다.

 또한 이항대립을 통해 구현된 각각의 공간은 저마다의 고유한 역할을 부여받아 충실히 그 기능을 수행한다. 때론 두 개의 이질적인 공간이 결합되거나 변형을 통해 독특한 플레이어의 행위를 유발시키기도 하지만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각 공간들은 저마다의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채 존재한다.

 

 

 

 <<재밌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