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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게임으로서의 MMORPG 연구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중심으로 / 안진경

snachild 2013. 12. 1. 04:38

 

 

메타게임으로서의 MMORPG 연구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중심으로 = The Study of MMORPG as Metagame

안진경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 Vol.2 No.-,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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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이것도 복사 안된다

<<MMORPG의 경우 하도 많이 알려져 있으니까(?) 정의를 굳이 인용해서 안 밝혀도 되나봐

 

 

미디어 인류학자인 코헤이(Caughey.J.)는 그의 저서 <상상의 사회>에서, 사람들은 미디어를 소비하면서 자신이 중요한 인이적 사회에 참여하는 것으로 ㅁ디는다고 언급했다.2)

 

 

... 사용자는 미디어 내에서 정신적 상호작용을 갖게 되는 것이다. 특히 컴퓨터 기반의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지각적 상호작용을 통해 미디어 이용자가 가상세계에 몰입하는 것을 더욱 촉진시켜 준다.3) 정신적으로 가상세계에 존재하고 있다는 느낌 뿐만 아니라 인터페이스를 통해 물리적으로도 .. 존재하고 있다고 ...

 

 

...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가상사회이다. 이는 최고레벨에 다다르면서 레벨에 따른 개발자의 서사를 모두 경험한 플레이어가 MMORPG를 떠나지 않고 사용자간 서사 등에 따라 게임을 계속하는 배경이 되기도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WOW)의 경우, 최고 레벨을 달성한 플레이어는 일정 대도시에서 게임을 접속하고 종료한다. 이러한 대도시에서 일어나는 다른 플레이어와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은 게임 이상의 친교적 행위를 가져오며, .... 현대 자본주의 사회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시장(WOW의 경우 '경매장')이 위치하는 공간 역시 이러한 대도시이다. MMORPG는 이처럼 대도시를 기반으로 한 하나의 가상사회가 존재하며, 일정한 규칙과 보상 등이 존재하는 놀이의 영역은 분리되어 있다. 특히 <WOW>는 ... 플레이어들만의 독자적 공간인 던전이나 전장4) 등의 시스템을 ... 명확히 분리된 놀이의 영역

MMORPG가 가지는 게임 속 게임의 다원구조, 즉 메타적 속성

 

4) <WoW>의 전장은 플레이어의 신청에 의해 즉시 생성되는 인스턴스 영역으로, 플레이어가 일정 보스를 잡는 PVE의 던전과 달리 플레이어 간의 전투가 일어나는 PVP의 공간이다. 현재 <전쟁노래협곡>, <아라시 분지>, <알터랙 계곡>, <폭풍의 눈>이 구현되어 있다.

 

 

 샐런과 짐머맨은 .. 메타게임 "게임을 넘어선 게임"

 인공성을 띠는 게임 플레이와 실제 사회적 현실간의 관계 ... 이 관계에는 게임 자체의 요소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의 태도와 플레이 양식, 사회적 평판에까지 이르는 사회적 맥락이 해당된다.6)

 

 

 놀이의 영역은 어떠한 경우에도 닫혀지고, 따로 잡아둔 세계, 순수공간(un espace pur)이다.9)

 

 9) <놀이와 인간> 1994 p.29-30

 

 

 메타게임으로서의 MMORPG를 살피는 데 있어 가장 초점을 두는 부분은 이처럼 분리성과 한계를 지닌 시공간의 설정이다.

 

 

<<MMORPG가 메타게임인 이유 1

 

'마법진'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MMORPG의 캐릭터는 사용자가 조작할 수 있는 대상인 동시에 다른 사용자 캐릭터들과의 관계 속에서 사회적 의미를 부여 받는 존재이며, 이는 MMORPG가 지니는 사회성을 설명한다.11)

 

 11) 전경란, 「상호작용 텍스트의 구체화 과정 연구 - MMORPG를 중심으로」, 언론학보 48-5호, 한국언론학회, 2004, p.195-203.

 

 >>오오 참고할 것

 

 쟈넷 머레이는 머드(Multi User Dungeon) 사용자들이 ... 사람들이 점차 승패의 단순한 게임 형식으로부터 정교한 선택적 세계를 집단적으로 구성하는 방향으로 이동해 가고 있다고 언급했다.12)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2001, p.174-175.

 

 

 

3.2.1 이중의 귀환 체계

 

 

 

 

 

 

 

 

 

 

 

>>궁금한 게 그럼 <투기장>에서는 호드-얼라가 같은 팀 될 수도 있나??

 

 

 

 

 

>>우와 '스랄' 얼라이언스 검투사 노예로 묶여있었었냐ㄷㄷ 기반 서사 쩌네

 

 

 ... 게임 월드 내부에서 플레이어의 사회가 형성되고 이를 통해 다시 놀이의 영역과 일상의 영역이 구분되는 다원적인 구조를 갖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