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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플레이 경험에 대한 게이머의 인지적 모형에 관한 실증적 접근 / 송승근

snachild 2013. 12. 1. 18:58

 

 

게임플레이 경험에 대한 게이머의 인지적 모형에 관한 실증적 접근 : World of Warcraft 게임에서 게이머의 전문성 차이를 중심으로 = An Empirical Approach for Gamer's Cognitive Model on Game Playing Experience : Towards Difference of Gamers' Expertise in World Warcraft Game

송승근(Seung-Keun Song)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9 No.3, [2009])[KCI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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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플레이에 대한 게이머의 인지적 처리과정을 살펴보고 게이머의 전문성에 따른 그룹 간 차이를 규명

 

초보자들의 경우 게임 플레이 전ㅂ나에 걸쳐 7가지 기능적인 행동(탐색, 전투, 3가지 유혀으이 수집, 회피, 대화)이 분산

 

 

 

게임을 소설, 영화 등 기존 서사물의 연장선상에서 이해하려는 서사학자(Narratologists)와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롱누 디지털 시대의 산물로 이해하는 게임학자(Ludologists) 간의 논쟁

 

게임 구조에 대한 실증적이고 생산적인 연구

 

>>저자가 공학 전공을 해서 그런지 이런 '실증적'인 것에 대한 의식이 있으신듯

 

 

놀이 이론의 시원인 호이징가로부터 시작 ... 놀이는 인간의 근원적인 창조물이자 인류 문화 발전에 중요한 기여

 

까이오와에 따르면 놀이는 속성을 기준으로 자유롭고 속박되지 않으며 특정 목표 없이 게이머의 게임플레이 자체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파이디아와 게이머가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규칙 체계 내에서 조직화된 활동을 하는 루두스

 

>>우왕 글 잘 쓰시넹

 

 

게다가 게이머들은 게임 환경에서 살아 갈 게이머의 분신인 에이전트(Agent)를 동일하게 인식

 

그래서 이름, 성별, 직업을 지닌 3인칭 캐릭터를 매개로 놀이하는 MMO게임의 형식 자체는 바로 모방(Mimicry)에 해당한다

 

>>오오오 굳

>>근데 하늘을 날 때 느끼는 게 현기증... 일링크스가 이것 때문이라고? 이건 아닌 것 같은데;;

 

 

 

 

 

 

>>조작자Operator

 

 

카바클리 등(Kavakli et al.)은 건축디자이너의 인지적 모형 연구[12]에 대한 연장선에서 컴퓨터 게임 내 인공적 에이전트를 구축하기 위해 게이머의 인지적 처리 과정을 모델링 하였다[13].

 

 

 

 

 

>>표 짱짱맨

 

 

 

퀘스트는 '게임 속의 게임'으로서 게임을 이루는 작은 단위인 또 하나의 게임이다[16]

>>좋은데 출처가....;;

 

 

 

비디오로 녹음

 

코딩

 

행동데이터 분석 절차

 

 

게임 법치겡 대한 추상도 수준이 높고 낮음에 따라 '형판 방법'과 '순차적 방법'

 

'순차적 방법'은 게임의 법칙을 학습해 나가면서 특정 패턴을 탐색해 가는 과정이며 추상화 수준이 낮은 단계

'형판 방법'은 이미 학습을 통해서 호기득한 게임의 법칙을 자신의 게임플레이에 적용하는 단계로서 추상화 수준이 높다

 

 

 

중급자 그룹은 초보자 그룹에 비해 게임 플레이 시간과 단계가 적게 소요

중급자들의 수집 행동은 다른 기능적인 행동에 비해서 그 빈도가 높고 이러한 행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

초보자들은 수집 행동 보다는 전투와 탬색행동에 더 많은 시간과 활동

 

 

전문가는 법칙과 관련된 루두스적인 성격이 강한 반면

초보자는 파이디아와 같은 측면이 두드러진 것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게임 플레이의 6가지 행동 범주(지각적, 표상적, 기능적, 방법적, 시뮬레이션적, 운동적 범주)

 

 

 

 

<<프로토콜은 질적 방법론이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