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논to문

서사적 상호작용 공간에서의 모달리티 - 퍼스(Peirce) 기호학적 접근 / 서준호

snachild 2013. 10. 26. 17:08

 

서사적 상호작용 공간에서의 모달리티 : 퍼스(Peirce) 기호학적 접근 = The Modality of Narrative & Interactive Space-A Peircean semiotic approach
서준호(Suh June Ho) (디자인학연구, Vol.25 No.2, [2012]) [KCI등재]
간략보기 원문보기기관내무료 복사/대출신청 장바구니담기

 

 

상호작용 문법, 즉 모달리티

 

퍼스의 기호학적 관점에서 사적 상호작용 공간에서의 모달리티에 대한 내용을 밝히고자 하였다.

 

 

수신자와 발신자 간의 대화적 프로세스와 퍼스 세미오시스의 순환적 프로세스 간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둘째, 서사적 상호작용 공간에서 작동하는 모달리티라는 보다 특수한 속성을 가진 모형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시공간성 구조를 갖는 서사에서 작동하는 모달리티의 속성과 역할 등을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이다.

 

>>아직 모달리티가 뭔지 잘 감이 안 온다...

 

 

 

고로 대화적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은 상호작용성을 띠고 있고, "공간에서의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특별한 문법 즉, 모달리티(modality)가 존재한다.

 

>>아 공간이랑 연결되는구나. 근데 좀 더 디자인학? 쪽의 공간 개념인가?

 

 

본 연구는 상호작용이 커뮤니케이션 형식의 발신자인 수신자 간의 기호 전달 체계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것이 단순한 기표와 기의, 통합체와 계열체로 나뉘는 소쉬르적인 이분법적인 해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퍼스 기호학의 핵심 개념인 세미오시스, 즉 기호 전달과 해석의 끊임없는 순환 과정의 입장으로 해석한다.

 

 

 

 

 

 

>>우와.. 표가 쩐다. 원래 결합이 어려운데!! 우와!!!!!!!!!

 

 

>>오.. 퍼스를 서사와 잇기 어려울텐데

 

 

 

<<예시가 재밌어 보인다

<<근데 뒤에는 대충 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