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권 상실, 일제 강점기, 해방, 한국전쟁, 4⋅19, 5⋅16, 군사 독재, 광주
항쟁, 민주화 운동 등으로 이어지는 한국의 역사와 시의 관계는 문학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였다.
>>다사 다난한 한국사여ㅠㅠㅠㅠㅠ
이렇게 볼 때 한국의 리얼리즘 시를 포괄하
는 요소로 우선 ‘좌파’라는 이데올로기적 특성이 부각된다.
>>그럴 수 밖에 없는가? 우파적 리얼리즘은 왜 어려운 거지? 안 되는 건가?
이상의 세 시인
의 작품에 드러난 형식적 특성을 통해 이 논문은 리얼리즘 시의 문학적 공
통 양식을 추출할 것이다.
>>논의 전개방식
리얼리즘 시의 형식적 특징은 시의 목적성
과 연결된다. 역사 현실에 직접 참여하여 그것의 변혁을 시의 일차적 목표로
삼는 리얼리즘 시에서 내용은 형식보다 우위에 선다.
>>진짜?
제국주의, 독재, 혁명, 억압, 착취, 해방, 민중 등의 일정한
가치 개념은 리얼리즘 시를 가능하게 하는 하나의 이념적 근간이었다
시대를 3가지로 자르는 패기;;;
문학이다 보니 텍스트를 바탕으로
시의 기법 등등을 보면서 논의를 전개해가고 있음 (시어, 시의 구조, ㅍ현 등드ㅓㅇ)
일종의 분석의 체계를 세우고 맞추는 것
참고할 만한 논의 전개 방식
목차 따보자
2. 격정과 다변:임화
3. 열거와 서사 지향성:김상훈
4. 형용사와 부사의 반복:이산하
반복의 일차적 기능은 의미의 강조이다. 김상훈의 시에서 반복은 “게을리
게을리”에서 볼 수 있듯이 의미의 강조 기능을 담당한다. 열거는 시의 대상
이 된 어떤 사건을 서술적으로 표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반복과 열거
는 시의 리듬을 형성하는 데에도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반복과 열거는 시
인의 진술에 속도를 부여한다. 해방 공간이라는 현실 상황에 대한 시인의 대
응이 열거와 반복에 의한 속도 있는 진술로 이루어지는 이유는 현실의 상황
이 그만큼 억압적이기 때문이고, 현실의 속도에 맞추어 시인의 현실 대응 속
도 또한 그만큼 빠르게 시도되기 때문이다.24)
김상훈은 열거와 반복을 사용하여 시의 길이를 연신하고 서사를 도입했
다. 반복과 열거로 인해 일어나는 시의 산문화와 이에 따른 장시 경향은 시
대에 대한 시의 응전으로 이해할 수 있다. 넓은 범주로 윤동주의 시와 친일
시를 시대에 대한 대응으로 볼 수 있듯이 열거와 반복은 시대에 대한 해석
과 참여라는 시적 대응의 중요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의미 도출, 주제(리얼리즘)와 연결
약간 무리수인 것 같기도?
시의 담화는 시의 담화인데
이것을 의도적으로 현실 대응의 차원으로 확대시킬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인가?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부사를 반복하면서
그때 그곳에서 벌어진 일이 얼마나 잔혹했던가를 인지하라고 시인은 독자들
에게 큰 목소리로 소리친다. 대상에 대한 가치 평가로 작동되는 형용사와 작
가의 감정을 노출시키는 부사의 반복에 의해 작가의 주관적 진술로 이루어
진 한라산의 특성이 부각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한국 리얼리즘 시의 중요한 형식적 특징은 반복⋅열거, 관습적 비유와 가치 평가적 수식어였다. 반복과 열거는 의미를
강조하기 위한 기법이었으며 동시에 시인이 전달하기 위한 내용을 부연 설
명하거나 시의 서사를 담당하면서 리얼리즘 시의 다변화 양상을 주도하는
기법이었다. 가치 평가적 형용사와 시인의 주관을 노출하는 부사의 반복 사
용 역시 내용의 강조라는 유사한 기능을 담당하였다. 반복과 열거는 임화에
게 미래 역사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표현하고, 이것을 독자에게 전달하여 각
인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기법이었다. 격정의 형식으로, 진보에 대한 신념을
표현하는 다변의 표현 양식으로 반복과 열거는 임화가 전달해야 할 많은 내
용을 강조하는 기능을 담당했다. 반복의 일차적 효과인 의미의 강조는 김상
훈의 시에서도 뚜렷하게 확인되었다. 또한 열거는 김상훈의 작품에서 시의
대상이 된 사건을 서술적으로 표현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반복과 열거는 속
도 있는 진술로 이어져 독자가 시의 상황 설정에 쉽게 동화하게 만드는 김
상훈 시의 빠른 리듬을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 관습적이고 식상한 비유가
사용된 이산하의 시는 비유의 미학적 수준을 고려하지 않았다. 4⋅3 항쟁의
실체를 고발하고 감춰진 진실을 알리기 위해 시인은 작품의 미적 완성에 관
심을 두지 않았다. 대상에 대한 가치 평가로 작동되는 형용사와 작가의 감정
을 노출시키는 부사가 거르지 않고 사용된 것이다.
리얼리즘 시의 형식적 특징은 시의 목적성과 연결된다. 역사 현실에 직접
참여하여 그것의 변혁이라는 물리적 목표를 시의 일차적 목표로 삼는 리얼
리즘 시에서 내용은 형식보다 우위에 선다.
>>헐... 시가 선행하는 게 아니고
현실 참여가 우선이고
이것이 물리적 목표가 되어
시에서 형식이 우위를 점하도록 만든다고???
형식이 필요 없기 때문이 아니
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내용을 강조할 수밖에 없다. 형식은 내용을
전달하는 도구 이상의 의미를 갖지 못한다. 이룩하기 위한 목적이 있고, 시
는 그것에 복무해야 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 형식은 일차적인 고려 대상이
될 수 없다. 미적 완성도는 차후의 문제이다. 역사 현실이라는 이데올로기의
중요성 때문에 시의 형식은 일정한 틀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그것이 시의
언술 차원의 특성에 반영되는 과정이 리얼리즘 시의 사적 흐름에도 반영된
다.
>>흠;; 이 사람과 나의 견해 차이인지..
난 리얼리즘이 별로 안맞나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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