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왜

포스트디지털세대

snachild 2014. 11. 21. 17:39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34519&cid=40942&categoryId=31630

 

 

포스트디지털세대

[ post digital generation, ─ ]

요약
디지털 환경과 문화 속에서 자랐으면서도 인간적이고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지닌 주체적이고 낙천적인 성격의 새로운 세대.

약칭은 PDG이다. 20~30대 초반의 디지털세대나 30대 후반 이후의 아날로그 세대와는 달리, 디지털 환경과 문화 속에서 자랐음에도 인간적이고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지닌 주체적이고 낙천적인 성격의 새로운 세대를 일컫는다. 1980년부터 1991년 사이에 태어난 신세대로, 13~24세(2004년 현재)가 여기에 속한다.

(주)제일기획이 2005년 5월 서울에 사는 13~49세의 남녀를 대상으로 개별 면접 조사를 통해 새롭게 규정한 세대 개념이다. 조사에 따르면, 이들 PDG는 다시 세 부류로 세분된다. 첫째 인터넷 대중화 시기에 초등학교에 입학한 세대이다. 디지털 기기와 문화 속에서 성장해 디지털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세대로, 16~18세가 여기에 해당한다.

둘째 1980년 이후에 출생해 디지털 대중화 이전의 PC통신을 경험한 19~24세의 신세대가 여기에 속한다. 셋째 1989년 이후 출생한 13~15세의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으로, PDG에 속하지만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없고 디지털 기기를 본격적으로 체화하지 못한 세대이다.

이들 PDG의 핵심 코드는 'H·E·A·R·T·S' 6가지로 요약된다. ① 인간관계(Human Relationship)를 위한 디지털 ② 표현(expressionism)을 위한 디지털 ③ 시각적(Anti-literality) 라이프 스타일 ④ 낙천적(Relaxed Mindset) 라이프 스타일 ⑤ 트렌드의 주체적 수용(Trend-independence) ⑥ 즉시성(Speed) 등이다.

라이프 스타일은 초기 디지털세대보다 덜 개인적이면서도 자기 욕구에 충실하고, 의사소통이 직설적이고 단문적이다. 댓글문화가 발달하고, 충동구매 경향이 강하면서도 다양한 할인 혜택을 이용하는 이율배반적인 소비 행태를 보인다. 또 디지털 기기를 학습 대상이 아닌 생필품으로 인식해 최신 제품에 강한 욕구를 보이는 것도 PDG의 특징이다.

 

 

<<디지털 대중화 찾다 나옴ㅋㅋ 잼나네ㅋㅋ 나도 이 포스트디지털세대에 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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