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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그램책 // 로렌스 자이프. 실비아 판탈레오 엮음, 조희숙 옮김

snachild 2014. 9. 17. 21:35

 

 

p.2

 

 하산Hassan은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을 구별하는 대조어 차트를 ㅁ나들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관련된 몇 가지 특징이나 개념들이 포스트모던 그림책 논의에 적용가능한데, 놀이, 우연, 무질서, 텍스트/상호텍스트, 과정/연행/발생, 참여, 조합, 필기성, 그리고 불확정성이다. 루이스는 또한 포스트모던 세상에서 사는 인물화의 핵심적 특성 일부를 확인하였는데, 이는 불확정성, 파편화, 탈정전화, 아이러니, 이종교배, 연행과 참여이다. 그리브는 '존재론적 복수성이나 불안정성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지배적 역동성'이라고 기록하였다. 마찬가지로, 콜스와 홀은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장 확실한 특징은 '단일성, 동종성, 전체성,

 

p.3

 

폐쇄성의 거부'(114)라고 기술한다. 포스트모더니즘 그 자체의 정신이나 경향과 일관되게, 위에서 확인된 특징의 대부분이 그 속성상 상승 작용적이면서 상호 관계적이다.

 

 

 

p.14

 

 자이프트는 그림과 텍스트와의 관계를 '상승적synergistic'으로 기술한다.

 

 

 

 

p.72

 

1. 상호매체성

 

 비록 이집트의 동굴벽화나 암각화나 시와 동반된 그림의 형태를 갖춘 중국의 두루마리의 예처럼 이전에도 상호매체적 예술품들을 찾을 수는 있지만, 상호매체성은 비교적 최근의 개념이며 연구영역이다. 학문 용어로서의 상호매체성은 원래 영화처럼 언어매체와 시각매체를 통합하거나, 오페라처럼 언어와 음악이 통합된 예술형태를 적용하였다. .. 컴퓨터게임

 

 

p.73

 

 상호매체성의 강조(대위법, 상승법, 다체계성 등으로 표현되는)는 그림책 고유 이론의 초석이 되어 왔다.

 

 

 

p.102-103

 

 포스트모던성에서 자아는 인문학이나 사회과학 이론들에서 다양하게 공식화되어 왔다. 예를 들어, 케너스 거겐은 '포화적 자아saturated self'라고 단정하는데, 이때의 자아는 다성성polyvocality, 가소성 그리고 무상함의 특징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