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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개인 미디어 공론장의 구조적 재개념화 연구 / 이동훈 (1)

snachild 2014. 6. 10. 19:45

온라인 개인 미디어 공론장의 구조적 재개념화 연구 : 소셜 미디어화 현상을 중심으로

이동훈
성곡언론문화재단, 언론과 사회 18(3), 2010.8, 110-145 (36 pages)

 

 

이 변화과정에서 주목할 것은 인
터넷 등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확산을 통해 등장한 대안적 공
론장이다. 특히 포털 등 기존 인터넷 미디어에 상대적으로 개방적, 수
평적, 분산적 환경을 갖춘 온라인 개인 미디어의 급속한 확산, 뒤이은
트위터 등의 소셜 미디어 등장은 대안적 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에 대
한 관심과 기대를 높였다(Downey & Fenton, 2003; Dahlgren, 2002;
Papacharissi, 2002).2

 

 인터넷의 미디어 기능 확대와 온라인 개인 미디어의 보편화 때문
에 비판은 더 커졌다(장우영, 2003; 정재철, 2006; 이창호․배애진,2008; Kahn & Kellner, 2004; Milioni, 2009; Nah et al, 2006).

 

 

3. 개인 미디어 공론장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체계
1) 개인 미디어의 개념
일반적으로 미디어는 메시지의 생산, 저장, 배포, 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며, 매스미디어는 불특정 다수의 수용
자를 대상으로 내용물을 대량 생산 및 배포하는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

목적의 체계를 말한다(차배근, 2004, 474~479쪽). 이렇듯 미디어의 개
념에는 메시지의 제작, 편성, 배포, 이용 등의 과정이 포괄적으로 담
겨지는데, 이를 블로그와 같은 온라인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에 적용
하는 경우에는 참여 미디어(participatory media), 개인 미디어(personal
media)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Cammaerts, 2008, p.359; Lüders,
2008, p.684). 개인 미디어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급속한 확산과
더불어 이용자 중심의 참여적, 개방적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상징하는 용어로 큰 관심을 끌어왔다(Blood, 2002; O’Reilly, 2005).

 

따라서 동태적 속
성이 강한 개인 미디어 또는 1인 미디어, 참여 미디어로 불리는 서비
스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사회적 측면을 포괄하
여 학술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개인 미디어에
는 일반 인터넷 네트워크와 모바일 네트워크를 이용한 블로그, 마이

크로 블로그, 기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등과 같이 이용자 개인이 직
접 메시지를 생산, 배포,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체계들이 포함
된다.

 

따라서 이후에는 개인 미디어 공론장의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규정짓는 요소로서 커뮤니케이션 기능체계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소셜 미디어화 현상의 특성을 정리하고자 한다.

 

 

2) 개인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체계
개인 미디어는 매스미디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평적이지만, 포털
등 메이저 사이트 중심으로 정태적, 수직적 속성을 보여 온 인터넷 커
뮤니케이션 구조를 이용자 중심의 동태적, 수평적 구조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첫째, 개인 미디어는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 공중을 대상으로 개인
이 메시지를 대량 배포할 수 있는 수평적 공표성을 가진다(이동훈․류
정호, 2009, 167쪽).

 

 

따라서 소셜 미디어화는 첫째, 실시간적 연결성 강화
를 의미하며, 이는 개인 미디어의 참여적 가능성의 확대를 강조한 연
구에서 나타난다(Cammaerts, 2008, p.359). 둘째, 개인 미디어가 연
결성을 기반으로 경험 중심 커뮤니케이션의 가치를 강화하는 현상이
다(Boyd & Ellison, 2008, p.220). 셋째, 개인 미디어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집단화한 의견 교류 및 표출 공간으로 발전하는 현상이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 현상의 핵심 커뮤니케이션 특성은 연결적 재매
개성(connective remediation)이라고 할 수 있다. 매개성(mediation)은 기
술적 중개(technological medium)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것
을 의미하며(Pavlik & McIntosh, 2004, p.70), 재매개성은 매체 간의
상호 재현현상과 그 양식을 의미
하는데(Bolter & Grusin, 1999; 2006,
pp.67~68), 소셜 미디어 현상에서는 개인 미디어가 다양한 인터넷 미
디어를 매개하고 이것이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적으로 의미를 재생산
하는 과정으로 나타난다. 재매개가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중개의 기술
적 재현보다는 미디어 간의 상호 매개를 통해 이루어지는 사회적 의미
의 재창조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제도적 재매개에서 개인화된 재매개
로 사회적 맥락이 풍부해지는 개인 미디어의 경우 단순한 기술적 상호
재현의 수준을 넘어선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연결적 재매개성은 개
인 미디어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인터넷 미디어의 정보가 지속적으
로 매개되어 사회적 의미가 재생산되는 집단적 교류현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개인 미디어에서 교류되는 정보보다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중
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여기서는 다수의 이용자 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지식, 인식, 가치, 경험 등이 공유되는 집단적 교류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단순한 정보, 의견 교류가 목적이 아니라 이용자
간 사회적 자산, 예를 들면, 다양한 경험이나 가치, 정보 등을 공유함
으로써 집단화된 커뮤니케이션 양태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매개적 공론장에서는 “여론의 담지자로서 공중”이 아니라 “비개
인적으로 행하는 의식화된 자기표현”에 의해 현실과 분리된 “수동적
대중”만이 존재한다(Habermas, 1991; 2001, pp.62, 20, 36).
반면, 개인 미디어 공론장의 행위주체로서 이용자 공중은 다음의
속성을 가진다. 첫째, 개방적 커뮤니케이션 구조 속에서 자율성을 가
진다. 인터넷 공론장의 커뮤니케이션 구조가 수평적이라는 지적과 같
은 맥락이다(김성수, 2006; 이준웅․김은미, 2004; Milioni, 2009;
Dahlberg, 2001b ; Gimmler, 2001). 이용자 공중이 직접 메시지 생산
과 편집의 통제권을 가지기 때문에 매스미디어 종속적인 매개적 공론
장의 수용자들과 달리 수평적 교류의 자율성을 가진다. 이는 현실과
분리된 소비적 공중이 아니라 생산적 교류 기능을 가진 공중으로서의
지위를 회복케 한다(이동훈․류정호, 2009)

 

 

공론화 과정에 대한 참여
가 네트워크 위에 군집화를 통해 표출적(expressive participation)으로 이
루어지는 것이다(Rojas, H., & Puig-i-Abril, 2009).

 

 

2) 공론화 과정의 재개념화: 모자이크식 공론화

 

둘째, 모자이크식 공론화 현상은 연결적 재매개성이 높은 개인 미
디어에서 주로 나타난다. 특히 정태적인 블로그에 비해 네트워크 지
향적 수준이 높은 마이크로 블로그에서 뚜렷하다.

 

 

3) 연결적 공중에 의한 모자이크식 공론장 사례
연결적 공중에 의해 형성되는 모자이크식 공론화 과정은 주로 네트
워크에서 자생적으로 형성되거나 외부에서 이식된 이슈를 대상으로
나타는데, 이를 최근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