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논to문

TV시리즈 애니메이션 <심슨가족>에 나타난 시트콤의 특성 / 박윤오, 김재웅 (1)

snachild 2014. 5. 29. 18:54

TV시리즈 애니메이션 〈심슨가족〉에 나타난 시트콤의 특성 = Characteristics of Sitcom in TV Series Animation 〈The Simpsons〉
박윤오(Youn-O Park) 김재웅(Jae-Woong Kim)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1 No.3, [2011]) [KCI등재]
간략보기 원문보기기관내무료 복사/대출신청 장바구니담기

 

 

 TV시트콤과 TV시리즈 애니메이션의 공통점은 텔레비전이라는 매체를 통해 관객들에게 보여진다는 점이다. TV매체는 특성상 광고주와 시청자(수용자)들에 많은 부분 의존한다. 이런 TV 프로그램들은 80년대 이후, 등장인물들의 끊임없는 관계 속에서 수많은 복선구조를 통해 복합적인 감성을 형성하던 선형적 스토리구조는 소멸되어 가고, 공격적이고 과격한 액션과 급격한 감정변화 등의 단기간에 결말을 맺는 구조와 여러 단계로 격상되어가는 캐릭터 중심의 비선형적 스토리구조가 만화스토리라인의 주요한 패러다임으로 형성된다.

 

 

 무능력한 아버지상의 표본 호머(Homer)를 가장으로 둔 <씸슨가족>의 모습은 현실의 아버지와 가족 간의 슬픈 모습을 투영해 보여주며 극도로 결핍된 타인에 대한 배려는 애정결핍에 해당된다.

 

 이렇듯 <심슨가족>은 일반 가족의 개념을 완전히 전복시킨다.

 

 

 2. 리셋(Reser)형 스토리

 

 

 

 

 대중적 수용자들은 모두 다양한 수준의 기호학적 생산성을 가지고 있다. 즉, 문화 산업의 산물들에서 자신의 사회 상황에 알맞은 의미와 즐거움을 생산해낸다.

 

 

 

 애니메이션 '의식의 흐름'을 가능하게 만든다. 시트콤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함으로써, 초현실적인 상황도 얼마든지 수용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