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을 위한 효율적인 세계관 구축 기술에 관한 연구 : 아동용 TV 애니메이션 중심으로
- 이석호(Lee Suk Ho) 로이 윌슨(Roy Wilson) 이재원(Lee Jae Won) 백봄풀(Baek Bom Pul)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6 No.-, [2007]) [KCI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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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국내 아동용 에듀테인먼트시장은 크게 영상, 출판, 온라인
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또한 연령별 구분으로 볼 때
미취학(유아기)대상과 취학후(아동기)대상으로 볼수있다.
이 가운데 미취학 아동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는 세
가지 매체형태별로 양적, 질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있는
반면 취학후 아동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는 출판에
집중되어있으며 애니메이션을 비롯한 우수한 영상콘텐츠
의 보급이 절실하다. TV방영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세계관의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세계관 구축기술을 위하여 먼저 시장과 시청대
상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에듀테인먼트의 구성요소와
애니메이션 세계관의 구성요소를 살펴본 후 RPG게임의
요소를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 세계관 구축에 도입하여
보다 효율적인 스토리텔링의 기반을 구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유아기 대상의 TV 애니메이션인 ‘뽀롱뽀롱 뽀로로’는 국내에
서 기획, 제작되어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둔 콘텐츠로써 주인
공 ‘뽀로로’와 여러 친구들 간의 이야기를 소재로하고 있으
며 유아기의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위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
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
에 RPG요소를 결합하여 세계관을 구축함으로써 아동기 대상의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을 효과적으로 기획하는 하나
의 방법론을 구축 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 플레이방식에 의해 분류
되는 게임의 장르와 특징은 아래와 같다.
>>'일반적으로' 에서 로가 빠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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